일상

12월 31일 퇴사자 연말정산

12월 31일에 퇴사하면서 올해 연말정산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의문이 생겼다.
지금까진 전부 회사에서 진행하여 특별히 신경 쓸게 없었는데, 퇴사를 하고 나니 어쨌든 12월31일까진 회사 소속 이었으니 회사에서 해야 하나, 아니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할때 해야하나… 그래서 정리해 봤다.

퇴사할때 회사와 좋지 않게 퇴사 하더라도 직원들과는 연락하는것이 좋으며, 연말정산시 같이 포함하여 진행해 달라고 하는게 제일 편하다.
나도 고민하고 있을때 전 직장의 동료가 같이 진행해 주겠다고 하여 쉽게 끝냈다.

연말에 퇴직하는 퇴직자나 정년 퇴직자들의 연말정산은 중요한 절차이다. 하지만 퇴직자의 경우,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할 수 없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그 이유와 함께 연말정산 절차에 대해 알아보자.

회사에서의 연말정산 불가능한 이유

  1. 국세청 간소화 자료 수집 불가: 연말정산을 위해서는 국세청의 간소화 자료가 필요하다. 그러나 이 자료는 일반적으로 1월 15일 이후에 공개된다. 따라서 12월에 퇴직하는 경우 해당 자료를 확보할 수 없어 기본공제와 사회보험료만 적용다.
  2. 퇴직금 지불 기한: 일반적으로 퇴직 후 2주 이내에 퇴직금을 받아야 하지만, 연말정산 자료 확보를 위해 지연될 수 있다.
  3. 퇴직자 소득세 납부: 퇴직 후 다음 달 10일까지 소득세를 납부해야 하지만, 연말정산 자료 확보에 따라 납부가 지연될 수 있다.

연말정산 절차

연말 퇴직자는 퇴직 당시 연말정산을 할 수 없지만, 퇴직 후 5월에 연말정산을 할 수 있다.

  1. 홈택스 이용: 이전 회사에서 신고한 정보는 다음 해 5월에 확인할 수 있다. 홈택스를 통해 연말정산을 요청하고 인적공제 및 국세청 간소화 자료를 반영할 수 있다.
  2. 세무서 방문: 홈택스 이용이 어려운 경우 주변 세무서를 방문하여 연말정산을 요청할 수 있다. 세무서 방문 시, 업무 처리에 시간이 걸릴 수 있으므로 여유를 가지고 계획해야 한다.

중요 사항

  • 연말정산은 환급 세액을 받기 위한 절차이므로 반드시 진행하는게 좋다.
  • 환급 세액이 발생한 경우 처리에 시간이 소요되므로 여유를 갖고 진행 하자.

연말에 퇴직하는 경우, 연말정산에 대한 절차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절차를 따라야 한다. 포기하지 말고 차분하게 진행하여 세무에 대한 걱정을 덜어보자.

쇼스케

Recent Posts

임금 체불 신고 퇴직금 미지급신고

이전글 23년 12월 31일로 공식적인 실업자가 되었다. 24년 1월 10일 급여날로 합의 되었던 12월 급여와…

11개월 ago

수원 행궁 환상

뽀뇨의 다음 목적지는 환상! 매장명이 "환상"이라니, 이름부터 환상적이겠다는 기대가 된다! 수원왕갈비통닭을 먹고 차를 타고 이동했다.…

11개월 ago

수원 화성 행궁 남문통닭 본점

뽀뇨가 오늘 목적지로 택한 곳은 수원 행궁동이다. 뽀뇨는 성이 보이는 곳을 좋아해서 수원화성, 경복궁 같은…

11개월 ago

안양 인덕원 스팀하우스

매장 위치 및 정보 위치: 경기 안양시 동안구 인덕원로 19-2 1층 (인덕원역 7번출구서 나와 골목으로…

11개월 ago

통신판매업 신고 및 발급 방법

효율적인 온라인 사업 운영을 위한 통신판매업 신고 및 관련 정보: 필수 사항과 주의사항 비대면 거래가…

11개월 ago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 발급 방법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위한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안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이나 자사몰을 위한 개설 준비과정을…

11개월 ago